본문 바로가기
언어학

[어휘] 단계별 어휘 지도

by 꽃디 2022. 7. 28.

교사가 어휘를 학습자에게 제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사용 빈도, 사용 범위, 조어력이 높은 어휘, 적용성이 큰 어휘, 시대가 요구하는 어휘를 선별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선별해야 한다. 어휘를 제시하고 교육한다는 의미가 어휘 자체에 대한 지도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손영애(2004)에서는 어휘 지도 내용을 살펴본 후 크게 어휘 지도의 내용을 세 가지로 요약하였다. 즉, 어휘 그 자체의 의미와 용법에 대한 지도, 어휘 학습과 관련되는 바람직한 태도 및 가치 형성에 대한 지도로 종합하였다. 첫째, 어휘 그 자체의 의미와 용법을 지도한다는 것은 학습자가 알고 있거나 모르고 있는 어휘의 해독, 알고 있는 어휘의 새로운 의미 학습, 알고 있는 개념을 나타내는 새로운 어휘의 학습, 알고 있는 어휘의 의미를 분명하고 더 깊이 있게 이해하기, 이해 어휘 수준에서 표현 어휘 수준으로 발전하기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둘째, 어휘 학습 방법의 지도란 어휘를 학습하는 방법에 문맥을 활용하는 것, 어휘를 구성하는 부분 부분을 알고 활용하는 것, 사전을 이용하는 것, 문맥에서 낯선 어휘를 만났을 때 그것을 처리하는 방법을 아는 것, 개인적으로 어휘를 많이 접하고 거기서 어휘를 학습할 능력을 개발하는 것 등을 포함하고 있다. 셋째, 어휘 학습과 관련되는 바람직한 태도 및 가치 형성에 대한 지도는 어휘를 안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 어휘 의미와 다양성을 인식하는 것, 어휘 사이의 관계를 인식하는 것, 비유적 어휘를 인식하는 것, 어휘가 지닌 가치를 아는 것 등에 대한 것이다. 어휘를 제시할 때에도 어휘의 뜻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어휘와 관련된 지식, 어휘의 사용 방법, 어휘에 대한 태도를 아울러 학습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초급> 초급 과정에서는 학습하는 어휘의 양이 비교적 많지 않을뿐더러 모어와 목표어를 일대일로 대응시켜 학습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단어를 형성하는 원리를 습득하는 것보다는 단어 자체를 어휘 사전에 입력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상당한 양의 초기 어휘는 기계적인 암기 같은 방법을 통해 능률적이고 신속하게 학습할 수 있다. 물론 기계적인 암기가 좋은 학습 전략은 아니지만 단기간에 많은 어휘를 머릿속 어휘 사전에 입력하는 데는 효과적인 방법일 수도 있다. 초급에서는 구체적인 명사의 경우 어휘 카드에 그림을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그림을 이용하면 어휘를 추측하기가 쉽고 어휘의 양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림으로는 정확하게 어떤 어휘인지 밝히기 어려운 경우에는 짝 활동이나 그룹 활동을 통해 어휘를 추측하기가 쉽고 어휘의 양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림으로는 정확하게 어떤 어휘인지 밝히기 어려운 경우에는 짝 활동이나 그룹 활동을 통해 어휘를 추측하게 할 수도 있는데, 이는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 기회를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어휘 게임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경쟁심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자주 이용되는데, 초급 단계에서는 학습 동기는 높지만 한국어 능력이 낮기 때문에 이에 맞는 게임을 잘 찾아서 이용해야 한다. 그리고 어휘장을 활용하는 방법은 학습자에게 어휘를 체계적으로 익히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미 설정된 범주에 맞추어 어휘를 분류해서 뜻을 설명하는 방법으로, 친족어의 경우 도표로 만들면 도움이 된다. 초급 단계에 해당하는 어휘는 '아버지, 어머니, 아들, 딸, 할아버지, 할머니, 오빠, 누나, 형, 언니, 동생'이다. 이러한 어휘들은 표현 어휘로 제시하고, 나머지 어휘는 이해 어휘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각 단계마다 표현 어휘와 이해 어휘의 수준을 달리 제시한다면 단계 간의 연관성을 높일 수도 있다. 또 다른 예로 교통수단을 배울 때 '택시, 비행기, 배, 자전거, 구급차'등의 어휘를 알맞은 범주에 넣어 보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중급> 중급 단계의 어휘 학습은 어휘 형성부의 비중을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게 된다. 중급부터는 어휘를 생성하는 원리에 의해서 어휘 확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므로 파생어, 합성어에 관한 교육과 조금씩 증가하는 한자어의 효율적인 학습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어휘의 구조에 관한 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목표어의 어휘 형성 방법을 알 수 있게 하고, 학습자 스스로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하며, 어휘 해석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중급에서 학습하는 어휘는 PPT 자료를 통해 명시적인 이미지를 제시하거나 관련 동영상을 보여 줌으로써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의미를 전달해 주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개념은 사전적인 풀이나 설명을 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어휘의 본래 의미를 설명하거나, 필요한 경우에는 어휘의 어원 등을 밝혀서 설명할 수도 있고, 일화를 소개하는 방법으로 어휘의 의미를 각인시키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다. 파생어는 어기에 접사가 결합하여 구성된 단어인데, 문법적인 설명이 필요한 접사의 분류는 외국 학생에게 대단히 어려울 뿐만 아니라 지나친 문법 지식을 강요한다는 점에서 피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어휘력 확장을 목표로 하는 어휘 교육에서는 접사의 정확한 의미를 아는 정도로 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접사를 이용하여 동사나 형용사를 명사로 만드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맞벌이'라는 단어가 나왔을 때 '벌이'는 '벌다'라는 동사에서 '벌'에 접사 '-이'가 붙어서 '벌이'라는 명사가 되고, 이와 같은 방법으로 '먹이, 깊이, 높이, 구이 등'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다.

댓글